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제 (장당초등학교)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7 - 107 (11page)
DOI
https://doi.org/10.25020/je.2022.42.3.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이해 기반의 인공지능 기초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ADDIE 교수설계 모형에 따라 10차시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인공지능 융합교육 또는 컴퓨터 교육 전문가 12인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하여 내용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내용 타당도 검사 결과를 토대로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 집단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리터러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학습자들의 인공지능 기초 지식 이해, 인공지능 활용과 인공지능 개발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인공지능 윤리 및 가치관 영역에서 전반적인 인공지능 활용의 윤리적인 판단 부분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지만 데이터 활용의 윤리적인 판단 부분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데이터 이해 기반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