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체제 단과대학 성인학습자의 교수방법에 대한 요구분석을 통해 변인별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수방법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성인학습자의 교수방법 요구분석을 위해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t검정과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교수방법 항목 중에서 실험·실습, 토의·토론, 플립러닝, 문제중심학습, 블랜디드러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요구의 우선순위는 실험·실습, 플립러닝 및 문제중심학습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학습자 연령별로 20대, 30대, 40대는 실험·실습이 최우선 순위로 나타났으며, 50대는 플립러닝, 60대는 프로젝트학습이 최우선 순위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별로 건설환경융합공학과는 실험·실습, 복지·경영학과는 플립러닝, 스포츠복지학과는 강의법, 스마트전기에너지공학과는 액션러닝이 최우선 순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단과대학 성인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성인친화형 교수방법 지원 방안을 제안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체제 단과대학에서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수방법 지원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