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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경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사)율곡연구원(구 사단법인 율곡학회) 율곡학연구 율곡학연구 제50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7 - 3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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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우(鳳宇) 권태훈(權泰勳)은 구한말 일제에 항거하여 나라 없는 도인(道人)없고, 나라 없는 학인(學人)없다 고 주장하면서 유학자의 시대적 의리실천으로써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항일독립운동에 참여하였고, 정국 안정 후 교육활동을 이어나간 근현대의 한국유학자이다. 본 연구는 풍풍우우(風風雨雨)한 근현대의 지난한 시대를 살아간 봉우 권태훈의 유학사상을 수양론을 중심으로 밝히고자 한다. 이는 아직은 미흡한 근현대 한국유학자에 대한 연구의 한 방법으로써 학술적 필요성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봉우의 수양론을 살펴보면, 인심도심론을 통한 직(直)의 수양론을 논하고, 안분지족의 수양론에서 중용 과 구봉 송익필의 자족(自足)함의 수양론을 본받고 있으면서도, 명실상부한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또 반구저기와 과욕(寡欲), 궁시기소불위(窮時其所不爲), 작지불이(作之不已)의 수양론을 논하고 있으며, 학문과 삶에서 모든 일은 자기 자신에게서 구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봉우의 수양론은 유가전통 유기적 관계의 수양론 체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수양론 실천이념의 궁극은 세계평화사상인 홍익인간사상과, 공자의 대동사상으로 귀결 짓고 있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봉우의 실천수양론은 유가 전통의 인간변화가능성을 긍정하며, 그 귀결점이 공자의 대평화 사상인 대동사상이념을 본받고자 하는 점에서, 유가사상의 현실 실천적 본래 종지(宗旨)와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전통유가사상을 본받고 있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근현대 당면한 현실상황의 시중(時中)에 맞게, 보다 구체적이면서 현실적인 실천수양을 강조하고 있는 점에서, 그의 수양론적 특징이 나타난다. 이러한 점에서 봉우의 수양론이 근현대 한국유학사상으로서의 학술적 가치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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