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화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9 - 106 (28page)
DOI
10.15815/kjcaes.2022.17.6.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동시가 문학교육의 하나로써 중심 활동이 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으로써 교사의 동시교육 역량개발을 위한 체험형 교사교육의 실행 사례를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교사교육 사례는 강의형 교육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교수자와 참여 교사 간 지지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 공동학습의 장을 조성하고자 했다. 교사교육이 이루어지는 동안 많은 수의 동시 감상을 통한 풍부한 시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동시창작을 포함한 다양한 동시 활동의 체험, 교사의 수업 실행과 결과 공유를 포함한 11회 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동일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8명의 경력 교사들이 참여한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얻은 교사들의 반응과 활동결과, 현장 일지 등이 녹음, 녹화, 사진으로 수집되었으며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경험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 교사들은 동시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스스로 새로운 동시 활동을 개발하고 무엇보다 동시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나타내는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의 유아동시교육활성화의 바탕이 되는 유아교사의 동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체험형 교사교육의 방향을 교사의 풍부한 시적 경험과 즐거움, 다양한 동시 활동 체험과 실행 기회의 제공으로 제안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