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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 - 87 (31page)
DOI
https://doi.org/10.37192/KLER.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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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평등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한 기초학력 책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실현하는 과제와 관련하여 초기 문해력 교육과 문학교육이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최승호의 「말놀이 동시집 1∼5」시리즈로부터 시작된 말놀이 동시를 구체적인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말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1) 우리말의 구조와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혀서다양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하고, (2) 어휘력의 확장을 통해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며, (2) 언어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이로 인해 말놀이는 아동의 언어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교수법으로 활용될 수 있고 문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도 1∼2학년군에서 음운 인식과 어휘력, 언어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말놀이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말놀이 동시’는 말놀이 자체를 내세우고 말놀이를 본격적으로 시상의 중심에 두면서 새롭게 등장한 동시의 세부 장르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말놀이 동시를 살펴보면, 최승호의 초기 작품들은 대체로(1) 말소리의 재미에 초점을 둔 연결형 말놀이의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일부작품은 (2) 의미 요소를 활용한 연결형 말놀이를 보여 주고 있으며, 새로운 작가들이 말놀이 동시를 창작하면서 말놀이 동시의 유형도 다변화되고 있다. 연결형 말놀이의 경우 주로 작가가 말놀이를 주도하고 작품 속에서 말놀이가 끝나지만, (3) 독자와 함께 만드는 문답형 말놀이 유형의 작품들은 보다 직접적으로 독자를 말놀이에 끌어들이려고 시도한다. 이러한 말놀이 동시는 초기 문해력 시기 학습자의 기능적 문해력을 비롯한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문학 문화에 입문시킴으로써 긍정적인 읽기 태도를 형성하고 문화적 문해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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