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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다예 (수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5 - 1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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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비대면 서비스의 활성화와 편리함으로 온라인쇼핑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 방문 시 처음 접하게 되는 메인 이미지의 시각적 효과와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인 이미지의 메시지 표현 유형에 따른 선호도 고찰을 통해 효율적인 메인 이미지의 방향성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회수 된 설문지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친 다음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22.0 Korean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쇼핑성향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 과 사후분석으로는 Scheffe를 사용하여 인지도, 호감도, 참여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제공형 이미지에서는 경제성 추구 성향 집단이 가장 높은 인식을 보여주었고 가장 낮은 집단은 유행성과 쾌락성 추구성향이었다. 흥미유발형 이미지의 경우 반대로 쾌락성과 유행성 추구 성향의 집단이 높고 경제성과 브랜드 추구 성향의 집단이 낮은 인식을 보여주었다. 결론 온라인 쇼핑몰의 메인 이미지 제작 시, 쇼핑몰의 주요 타깃 층의 쇼핑성향을 기반으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그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광고 전략을 세워 광고 효율을 극대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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