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유림 (국민대학교) 안혜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3 - 19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약 30년 동안의 국내 감상교육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감상교육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90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미술교육 분야의 5종 학술지에 출판된 미술감상교육 연구 논문 238편을 수집하고, 출판 연도별, 연구 대상별, 연구 주제별, 연구 방법별 미술감상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출판 연도별 미술감상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약 30년 동안 미술감상교육의 연구의 점진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체 연구에 대한 미술감상교육 연구의 비율은 여전히 약9%에 머물러 있다. 둘째, 연구 대상별 미술감상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인적 대상’을 다루는 미술감상교육 연구가 전체 연구의 약 70%를 차지하였고 그 중 절반이 초등학생 대상 연구에 치우 쳤으며 ‘물적 대상’에 대한 연구는 거의 시도되지 않았다. 셋째, 연구 주제별 미술감상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감상 교수· 학습방법 및 프로그램’이 전체 감상교육연구의 약 59%를 차지하며 연구자들의 압도적인 관심을 반영한다. 넷째, 연구 방법별 미술감상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및 도구개발’ 연구와 ‘문헌 연구’가 지속적으로 가장 많이 출판되었고 ‘질적 연구’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미술감상교육 연구가 적극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감상교육 연구의 대상이 다변화되어야 하고 특히 물적 대상을 다루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향후 감상교육과 관련된 제도, 교수자, 평가 등을 포함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 발굴을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교육 현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연구와 이론 탐구를 위한 연구가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하고 질적 연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