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43 - 46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김형직사범대학교의 외국어로서의 조선어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 사례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2019년도에 중국 국비유학생 신분으로 김형직사범대학교에서 조선어연수를 받은 2명의 학습자와 역시 중국 국비유학생 신분으로 2011년도에 김형직사범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한 1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현재 북한에서는 김일성종합대학교와 김형직사범대학교의 조선어 과정에서만 외국인의 입학과 학업 가능하며 본 연구를 통해서 김형직사범대학교와 김일성종합대의 조선어연수 과정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대학 모두 외국인을 대상으로 조선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학급 구성인원과 국적, 조선 회화 교수법, 견학의 유무, 학사일정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김형직사범대학교의 경우 시대에 따라 교과목의 축소와 변경이 이루어졌고 학급 인원수와 학습 시간과 평가 횟수가 증가하는 등의 교육과정에서 변화가 나타났다. 반면 조선회화와 조선강독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동일했다. 연구참여자들은 조선어교육을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모두 만족하고 있었으나 교사와의 거리 부분에서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또한 낙후된 환경과 자유롭지 못한 생활, 북한과 남한의 언어 차이로 인해 한국어 실력이 크게 향상되지 못한 점이 북한의 조선어연수 과정의 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