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정희 (대구대학교) 이은실 (미시간주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외식소비자들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에 주목하여 친환경 인증제인 LEED 인증을 받은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의 가치, 만족도와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LEED 인증을 받은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의 레스토랑을 이용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49부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들이 모두 기준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나 최종모형으로써 적합성이 확인 되었으며, 총 8개의 가설 중 7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 중 열쾌적성, 공간적인 배치, 장식과 조형물, 공기의 질과 음환경의 질 순으로 고객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고객가치는 만족도에 만족도는 충성도에 각각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LEED 인증을 받은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요소가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이는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고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