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3 - 8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웨딩관광상품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중국 20-30대 미혼 여성들이 생각하는 한국 웨딩관광상품의 선택속성 및 태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웨딩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중국 웨딩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현재 중국에 거주중인 20-30대 미혼여성을 대상으로 자기기입법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19부의 유효 표본을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은 SPSS 23.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웨딩관광프로그램의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총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각 요인의 특성에 따라 ‘웨딩촬영’, ‘웨딩드레스/턱시도’, ‘웨딩메이크업/헤어’, ‘관광’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웨딩관광상품 선택속성인 웨딩촬영, 웨딩드레스/턱시도, 웨딩메이크업/헤어, 관광의 4가지 선택속성은 모두 한국 웨딩관광상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20-30대 젊은 여성들의 한국 웨딩관광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웨딩관광상품의 4가지 선택속성이 모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웨딩관광상품 선택속성 중 관광이 한국 웨딩관광상품에 대한 태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이 웨딩촬영, 메이크업/헤어, 웨딩드레스/턱시도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