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원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공완욱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최은영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나선엽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1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7 - 6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현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타 교과와 구별되는 미술교육의 고유한 특성 중 하나인 지각, 시각적 사고, 미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학교미술교육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속가능발전 및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3가지 관점인 ‘환경적 관점’, ‘사회적 관점’, ‘경제적 관점’별 25가지 핵심 내용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가치인 ‘인권 존중’, ‘미래 세대 존중’, ‘생태계 존중’, ‘문화 다양성 존중’별로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체험, 표현, 감상의 내용 체계 영역과의 관련 정도를 분석하였으며, 학교미술교육에서 이를 적용하고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2개의 수업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가속화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구현하기 위한 교과교육 관점에서의 관련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미술교육에의 적용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