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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7 - 66 (30page)
DOI
10.15704/kjhe.39.1.2017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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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에서 교육사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교원양성과정의 경우 ‘교육사’는 개정된 교원임용시험에서 출제되지 않아 그 중요성이 낮게 인식되고 있지만, 교원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이론과목 영역에서 대부분 선택과목으로 되어 있는 ‘교육철학 및 교육사’에 포함되어 있어 명맥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초등교원양성기관에서는 대체로 교육사와 교육철학이 통합된 형태이기는 하지만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경우가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여 상대적으로 위상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교육학과는 교육사가 필수교과인 경우가 전체의 1/4 수준에 불과하여 교육사가 기초교과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무색한 상황이다. 둘째, 교육사 전공교수 확보율은 전술한 세 기관이 공통적으로 저조한데, 인접교과인 교육철학 전공교수 확보율의 1/3-1/2 수준이었다. 이는 교직영역에서 교육사보다 교육철학에, 교육학과에서는 교육제도사보다 교육사상사에 치우쳐 운영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교육사교육 수요자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울러 편향된 현행 교원임용시험의 시정을 요구하고, 교육사 과목을 교양과목으로 개설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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