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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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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성 (서울시립대학교) 조하영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과) 송헌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응용경제학회 응용경제 응용경제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1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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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가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쳐 교육격차가 발생하였다는 주장과 함께 교육 공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 교육격차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위권부터 중·하위권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교육투자 행태와 교육성과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지만, 현재까지는 중·하위권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OVID-19가 최상위권 학생들의 교육투자 행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 COVID-19는 최상위권 학생들의 대학입시 결과를 바꿀 정도의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부정적 충격을 완화하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이는 외생적 충격에 의한 교육 공백을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환경 마련을 통해 완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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