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일남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사회과교육에서 질적 연구의 시기별 변천 과정과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국내 사회과 학회지에 게재된 질적 논문을 대상으로 시기별 질적 연구의 유형과 특징, 연구 경향의 변화, 질적 연구의 사회과 적합성, 연구자 증가 현황 등을 살펴보았다. 사회과에서 질적 연구는 1990년대 중반부터 국내 학회지에 등장하였다. 1990년대 중반의 도입기에는 미시기술적 연구, 일상생활기술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2000년대부터 질적 연구 유형이 다양화되고 연구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사례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으며, 실행연구, 내러티브 탐구, 근거이론 등이 이루어졌다. 이후 2010년대는 이런 연구 경향이 나타나면서 점차 질적 연구들이 증가하는 발전기를 맞이했다. 2020년대에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과교육에서 질적 연구와의 적합성으로 다양한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사회과 교실 수업과 수업 방법, 교사와 학생의 경험 등 사회과의 교실 수업 현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또한 학교 현장 관련 연구자들이 증가하며 교사로서 실천적 지식을 생성하며 성찰적 이론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향도 늘어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