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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 - 20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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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7년과 2018년에 이루어진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개정에 따른 사회과교육의 주요 변화와 특징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번 개정에서 가장 큰 변화는 다음 2가지이다. 첫째, “육성을 지향하는 자질·능력의 명확화”, “주체적·대화적인 깊은 배움의 실현을 향한 수업 개선의 추진” 등 학습지도요령 전체의 개정 방침을 반영하여 사회과계 교과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바꾸고,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적 관점·사고방식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고등학교의 지리역사과와 공민과에 「지리총합」, 「역사총합」, 「공공」과 같은 새로운 필수 과목이 만들어지고, 지리역사과에 「지리탐구」, 「일본사탐구」, 「세계사탐구」 등과 같은 종래와는 다른 내용 체계를 가진 과목들이 등장하였다. 개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이라는 학습지도요령의 개정 방침을 사회과계 교과에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지만,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교과의 본질과 특성 등을 고려하고 있다. 둘째, 「관점·사고방법」을 자질·능력의 3가지 요소(지식·기능, 사고력·판단력·표현력 등, 배움을 향하는 힘·인간성 등의 함양)와 각 교과의 특성을 관련지우는 중핵으로 규정하고 그것의 구체적인 내용과 활용 사례 등을 제시한 것은 수업과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주체적·대화적인 깊은 배움”의 실현을 위해 단원 학습이나 주제 학습 등을 도입하도록 제시한 것은 수업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넷째, 고등학교 지리역사과와 공민과의 필수 과목을 신설하거나 선택 과목을 전면 개편함으로써 사회과 각 영역의 균형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소·중학교 사회과와의 계열성이 명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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