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한국복지대학교 유아특수보육과) 주교영 (서울정애학교) 강은영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1 - 24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발달장애인이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데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가 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른 올바른 운영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장애인 평생교육분야의 전문가와 장애인 시설 운영자, 발달장애인 부모를 중심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행하여 연구 자료를 질적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를 통해 세 집단이 인식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의 역할 및 운영 방향에 대한 공통점과 차별적 특징을 도출하였다. 공통적 인식은 3개의 대주제, 11개의 소주제, 44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고, 집단별 고유한 인식은 전체 합하여 12개의 대주제와 46개의 소주제, 105개의 의미단위가 분석되었다. 특히 기존 기관들과의 차별성에 대한 쟁점, 평생교육 차원에서 어떠한 지향점과 실제적 역할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가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쟁점 등이 부각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의 정체성과 지향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