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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에덴 (가야대학교) 박미혜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7 - 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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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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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문장 따라 말하기 과제를 통해 3에서 5세까지의 아동들이 나타내는 구문 발달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전체 26개의 문항으로 문장의 길이(3어절, 4어절, 5어절)와 문장의 구조(단문 및 복문, 접속문 및 내포문)에 따라 조절된 문장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 따라 말하기 과제를 각 연령에 따라 15명씩 총 4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연령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첫째, 3세에서 5세 사이의 문장 따라 말하기 획득점수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증가하였다. 둘째, 문장의 길이에 따른 획득점수는 4어절과 5어절 과제에서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획득 점수가 증가하였다. 3세에서는 단문에 비해 복문의 획득점수가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4세와 5세에서는 단문의 획득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모든 연령에서 접속문에 비해 내포문의 획득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셋째, 오류 유형의 빈도 분석 결과 연령이 증가하면 전체 오류 빈도는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든 연령 집단에서 문장성분에 관계없이 생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비대면 방식의 평가가 현장에서 사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비대면 방식의 평가나 재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체계적인 비대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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