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혜숙 (부산대학교) 강영심 (부산대학교) 리 이 씬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9 - 7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극 활용 교과 수업 경험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 울산, 경남 소재의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3명,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3명, 특수학교 전공과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3명 총 9명을 본 연구의 참여자로 최종 선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1차 1:1 개별면담, 2차 그룹면담의 순서로 심층면담이 이루어졌다. 심층면담의 기간은 2021년 6월 28일부터 7월 30일까지 진행되었다. 특수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총 2개의 상위주제와 6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교과에서 연극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극과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 학생들을 지도할 때 느끼는 한계와 고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극을 장애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 학교에 파견되는 예술강사와의 원활한 소통이 절실하며 지속해서 연극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하였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연극이 특수교육대상자들을 위한 좋은 교육 방법의 하나임은 틀림없으나 특수교사들이 연극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연극과 관련된 전문지식이 제공될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