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진 (서울여자대학교) 장연집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09 - 6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학 전공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미술치료사가 미술치료 회기에서 내담자의 미술작업을 다루면서 체험하는 내용들을 기술하고, 그들의 체험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미술치료학 전공 석사학위 이상의 취득자로 총 13명이다. 2016년 5월부터 12월에 걸쳐 진행된 자료 수집을 토대로 총 8개의 대주제와 23개의 하위주제로 도출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 회기에서 미술치료사는 내담자의 언어인 미술작업을 접하면서 내담자와 소통하며 내담자에 대한 이해가 점점 깊어지는 체험을 한다. 둘째, 미술치료사는 내담자가 미술작업을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시각화하여 탐색하고, 내면의 쌓인 감정을 해소하는 등 미술작업이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이점들을 생생하게 체험하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성장해가는 것을 느낀다. 셋째, 미술치료사는 자신의 삶의 경험이 내담자의 미술작업을 다루는 과정에 영향을 주며, 역으로 내담자의 미술작업을 다루는 과정에서 겪는 경험 또한 미술치료사의 삶으로 이어지는 것을 체험한다. 넷째, 미술치료사는 내담자의 미술작업을 다루는데 필요한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내담자와 미술치료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미술치료를 이끌어 가며 미술치료사로서 성숙되어 감을 체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