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미애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전병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0 - 86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규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실제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멘토링 사례를 선택하여 멘토링 과정을 탐구함으로써 단위 학교 특성에 적합한 멘토링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학교는 16학급의 소규모학교이며, 멘토 교사와 멘티 교사를 1:1로 짝지어 1년 동안 지속적으로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내용 중 수업 전문성에 대한 멘토링 과정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으며 멘토링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어떤 경험과 변화를 겪었는지, 어떤 어려움과 문제점이 있었는지, 그에 따라 어떤 지원과 개선이 필요한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멘토링 운영 계획서,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 참관록, 평가회 회의록, 수업 동영상, 수업 평가 동영상, 심층 면접 자료 등을 수집하여 전사하였고, 자료의 수집과 동시에 분석을 실시하는 계속적 비교 분석(Constant compara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제 코딩 방법으로 의미 단위를 분석하여 해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경험과 변화’, ‘문제점 돌아보기’, ‘상생을 위해 나아가기’ 로 이야기의 구조를 구성하였다. 각각의 범주에 따라서 ‘만족감’, ‘부담감’, ‘희망과 기대감’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심리적 상태를 정의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단위 학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멘토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 멘토링 모형을 제안하였다 .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