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환호 (경상국립대학교) 하동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 - 68 (18page)
DOI
http://dx.doi.org/10.22736/jms.29.4.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피드백메시지(알림문자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기와 내용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필요도와 다음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더해 피드백메시지를 제공받는 소비자 자신의 개인특성들도 이후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피드백메시지와 자기규제초점이 구매시점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지불고통과 예상후회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후 이러한 감정적 반응이 대안선택이라는 행동반응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피드백메시지와 자기규제초점이 대안선택이라는 행동반응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가설과 동일하게 피드백메시지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향상초점 집단보다는 예방초점 집단에서 지불고통과 예상후회감이 더 높았다. 피드백메시지가 제공된 경우에는 본 연구의 예상과 같이 향상초점 집단과 예방초점 집단의 지불고통과 예상후회감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피드백메시지와 자기규제초점(예방초점 vs. 향상초점)의 상호작용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지불고통과 예상후회감이 높을수록 저가대안을 선택한다는 사실을 통해 피드백메시지와 자기규제초점이 대안선택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