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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훈 (서울주택도시공사 SH도시연구원) 박사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3 - 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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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일반고등학교의 교육성과지표로 본 교육격차와 개인의 소득으로 본 거주지 분화현상의 인과관계를 통해서 도시 내 공간의 불균형을 확인하고, 도시 공간적 불균형에 대한 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도시 공간 내 교육환경의 차이가 거주지 분화현상을 통해서 공간의 불균형을 야기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서울시 일반고등학교의 단위 반경 내에서 일어나는 교육격차의 대리변수를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자료로 거주지 분화현상을 ㈜biz-GIS 소득자료로 이용하여 Python과 ArcGIS로 지오코딩하였고, Moran’s I와 LISA분석을 통한 공간분석을 통해서 공간계량모형을 설정하고, 교육내적변수를 통제한 상황에서 이들의 관계를 공간 계량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육환경을 중심으로 한 거주지 분화 현상이 소득격차를 통한 공간 불균형으로 확인되었으며, 둘째, 고소득층의 분포는 강남, 서초, 일부양천 등으로 나타나며, 거주지분화현상과 교육격차의 공간적 분포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공간시차모델을 이용한 분석을 통해서 학교주변 환경에서 발생되는 교육격차는 개인능력 차원을 벗어나서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임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교육과 공간이 맞물리면서 양극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었는데,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공간의 불균형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기 때문에 적절한 대안이 절실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정책적 대안과 도시계획적 대안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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