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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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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광영 (서울벤처대학원 대학 융합산업학과) 채명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99 - 1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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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 중국 현지 생산 조건, 시장 조건, 관련 조건, 경영 여건 및 그간 선행 연구에서 비중 있게 다루지 않은 중국 정부의 정책(정부)과 스마트팩토리 기술 적용(기회)을 독립변수로 추가하여, 코로나19 팬데믹 위협(이하, ‘CV-19’로 표기함)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중국 진출 한국 제조 기업의 리쇼어링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 있다. 중국 현지에 위치한 98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및 인터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조건, 관련 조건, 정부 정책은 P<0.05 유의 수준 하에서, 스마트팩토리 기술 적용은 P<0.1 유의 수준 하에서 각각 리쇼어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 연구들이 강조하는 바와 같이 시장 접근 어려움, 낮은 산업 연관효과, 정부 규제, 스마트리쇼어링 스마트팩토리+리쇼어링등이 국내 기업의 리쇼어링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임을 시사한다. 한편 생산 조건, 경영 여건은 리쇼어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내의 경직된 고용구조와 중국 정부의 외자기업에 대한 지재권 보호법 시행 등 경영여건 개선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CV-19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 CV-19가 생산 조건, 시장 조건, 관련 조건, 경영 여건, 정부 정책, 스마트팩토리 기술 적용과 상호 작용을 통해 리쇼어링을 강화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조기 생산 및 시장 여건의 정상화, 현지 시장을 타깃팅으로 한 한국 기업의 진출 형태, 중국의 우수한 공급망, 경영의 현지화(In China, For China), 그리고 중국 정부의 정책적 측면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론과 연구기관의 예상과 달리 CV-19가 리쇼어링의 조절 변수임을 확인할 수는 없었으나 CV-19 발생지로 추정되고 있는 중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있는 진출 기업의 현지 사업장을 대상으로 설문, 인터뷰 및 문헌 조사 등 다양한 각도에서 이를 규명하려 노력했다. 둘째, CV-19를 계기로 한국 정부에서 2030년까지 스마트팩토리 2000개 도입 등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시점에서 스마트팩토리 기술 적용이 리쇼어링에 유의미한 영향을 규명했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리쇼어링 걸림돌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노동시장 경직성, 각종 노동 관련 규제, 높은 법인세 및 환경 규제 등을 재확인 한 바 향후 정부의 리쇼어링 정책 수립 시 시사점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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