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예름 (한빛맹학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의 미술영역 내용을 분석하고, 점자교과서에는 이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으며, 자료의 내용은 어느 정도로 적절하게 점역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분석을 위해 먼저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 ‘즐거운 생활’ 미술영역의 내용을 활동장면, 활동순서, 완성작품으로 나누어 분석을 하였다. 그런 다음, 이 내용이 점자교과서에는 어떠한 점역 표현 형식으로 점역 되었는지 분석하고, 점역의 정도와 점역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의 미술영역 내용은 완성작품이 48개, 활동장면이 32개, 활동순서가 30개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총 110개의 그림 및 사진 자료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점자교과서에 제시된 미술영역 110개의 자료는 그림설명으로 점역된 자료가 67개, 촉각그림과 그림설명이 함께 점역된 자료가 41개, 촉각그림만 점역된 자료가 1개, 그림설명과 일부분 생략된 자료가 1개로 모두 생략된 자료는 하나도 없었다. 또한, 미술영역 110개의 자료 중 점자교과서에 내용이 모두 점역된 완역은 50개, 내용이 수정되어 점역된 경우는 60개로 확인되었고, 완역, 수정된 자료 중 77개만이 적절하게, 33개의 자료는 부적절하게 점역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점자교과서 미술영역의 점역 표현 형식과 점역 정도 및 적절성에 관한 논의와 함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