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선아 (숭실대학교 프로젝트경영학과) 김광용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 - 29 (23page)
DOI
10.22590/ecee.2021.25.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초등학교 일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인과모형을 검증하였다. 한국아동패널의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일학년 시기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온정, 통제),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횡단적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입학 전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입학 전과 후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학교적응에 직접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온정, 통제)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부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은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로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