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원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52권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5 - 63 (29page)
DOI
http://dx.doi.org/10.17997/SWRY.52.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포함한 개인특성 변수 및 조직관련 변수를 통제변수로 보고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의 고객지향성은 윤리성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회복지사 개인의 이상주의 가치와 조직의 윤리경영인식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조직에 대한 윤리경영인식이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적 가치 및 개인-조직적합성과 갖는 조절효과에 대하여 집중적인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광주지역 사회복지시설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 56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와 개인-조직적합성,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의 윤리경영인식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주효과는 정적인 방향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와 윤리경영인식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반면, 개인-조직적합성과 윤리경영인식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적 가치와 조직의 윤리경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조직의 윤리경영은 개인-조직적합성이 있는 경우에 더욱 제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조직관리, 사회복지사 채용과 교육 및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