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효 (경상국립대학교) 신재익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업학회 한국창업학회지 한국창업학회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4878/tkes.2021.16.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세계적 확산으로 글로벌 생산 활동의 위축과 실물 및 금융 흐름이 둔화되고 고용도 악화되고 있는 환경변화에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추구할 수 있는 두 당사자의 상생협력을 위한 관계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관련 선행연구들의 문헌분석과 분석적 검토를 실시하였다.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및 관계마케팅 관련 주요 선행연구들을 분석적 검토를 하고 시사점을 평가하였다.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에 있어서 현황, 저해 요인, 정책 등을 살펴보면서 보다 나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유지하고 성공하는데 필요한 장기적 관계를 충족시키는 관계마케팅의 접근방법을 제안하였다. 관계품질인 만족, 신뢰, 몰입의 변수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성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관계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이 자신들에게 의존하도록 관계품질을 강화해야 하며, 대기업도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의 경영철학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미래 연구 방향은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모델의 산업별로 접근하며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고려하고,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실증분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