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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새록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87 - 29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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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경쟁 단계에 접어든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는 것은 기업이 소비자를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 경험을 분석하여 온라인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면의 심리적 요인을 확인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범위는 국내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 경험을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연구 방법은 첫째, 온라인 소비 경험과 소비 가치 및 위험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한다. 둘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마이닝 연구 방법과 핵심 텍스트 분석 틀을 제시한다. 셋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결과) 첫째, 온라인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가치는 크게 기능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었다. 기능적 측면에서 혜택 요인은 정보 충족성, 편리성, 비용 절감성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위험요인은 제품관련 위험과 인터넷 미디어로 인한 거래위험으로 세부 분류할 수 있었다. 둘째,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 시 정보 충족과 비용 절감이라는 혜택으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구매전과 구매 시점 단계에서 불확실성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불확실성에 대한 해결 욕구가 높았으며 이러한 불확실성은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 충족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으로 보였다. 셋째, 정보 충족성에 대한 가치가 클수록 인적 교류를 통한 정보를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적 교류를 통한 정보는 신뢰감을 형성하기 때문에 신뢰감이 깨졌을 경우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할 수 있어서 재구매 유도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부정적 후기 작성 및 공유로 이어질 수 있다. 넷째, 체험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온라인 소비 경험에서 가치보다 위험을 더 크게 느끼며 온라인 소비를 어려워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품 품질과 교환, 환불 등의 서비스가 확실한 브랜드나 공식 홈페이지를 선호할 것으로 파악된다. 다섯째, 비용 절감성에 대한 가치가 클수록 온라인 소비에 대한 만족감이 크며 자발적 공유 및 긍정적 후기 작성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편리성에 대한 가치가 클수록 정보탐색과 비용 절감에 대한 효율성을 중요시할 것으로 유추되며 효율성을 극대화해줄 개인화 서비스와 무료배송 등의 서비스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너무 많은 다양한 정보는 분별력을 갖고 탐색하기 어렵기 때문에 브랜드가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분석을 통해 소비의 효율성,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인적교류를 통한 정보 충족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환경이 갖는 한계점인 기대 가치에 대한 손실과 불확실성은 온라인 소비의 심리적 만족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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