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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인서 (홍익대학교)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7 - 72 (16page)
DOI
10.35216/kisd.2021.16.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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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여행자들은 전통적인 기존 방식의 여행에서 벗어나 개인에게 특화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감성적 여행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니즈는 여행에서 숙박 가격과 더불어 독특한 서비스문화 체험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숙박 형태 중 게스트하우스는 현지의 생활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 부여와 공용부 공간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문화교류 경험을 체험하게 하는 공간서비스디자인이 핵심 요소가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게스트하우스의 공간서비스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램과 마케팅전략에 관하여 연구 하고자 하며 특히, 마케팅믹스7P 요소를 적용하여 게스트하우스 공간서비스 디자인 차별화 전략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게스트하우스의 공간적 특성과 공간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첫째, 게스트하우스의 공간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해서 개념정의와 필요 요소를 조사 분석하고 구성요소와 특성을 도출한다. 둘째, 공간서비스를 위하여 마케팅믹스7P 요소를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통해 재정의 하고 특성 요소를 도출한다. 셋째, 추출된 공간서비스 디자인 특성과 마케팅7P 요소를 지표로 하여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할 수 있는 평가 모형을 제안한다. 넷째, 사례조사를 위하여 선정된 대상을 평가모형에 대입하여 분석하고, 상관적 관계에 대하여 입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공간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추출하여 제안한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게스트하우스 공간특성과 마케팅방법, 마케팅믹스7P를 적용한 고객의 니즈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성, 감각성, 지역문화성, 개방성 순으로 나타났고 특히 안전성과 디자인 소품을 통한 감성적 공감이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에서는 대부분의 게스트하우스에서 체험마케팅과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중심으로 고객을 유도 하고 있었다. 마케팅믹스7P 요소에서는 상품전략, 사람, 물증의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고객의 니즈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게스트하우스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사례분석을 통해 게스트하우스의 특성, 마케팅 방법, 마케팅믹스7P 요소를 적용해 분석 하였고 사례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스트하우스 공간의 핵심 특성 중 지역문화성과 감각성은 저조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마케팅 방법별 특성요소를 사용해 도출한 결과 관계마케팅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변화하는 여행에 대한 가치관과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믹스7P를 적용하여 정량 분석한 결과 상품(공간), 사람(인적 서비스), 물증(공간서비스) 등의 요소가 소비자 트랜드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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