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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규하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59 - 1,36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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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컴퓨터 수업에 대한 인식을 개념도를 이용하여 밝히는 것이다. 개념도 연구는 Mary Kane 와 William M. Trochim의 개념도 연구 절차를 따라 수행하였다. 유사성 자료는 컴퓨터 교육과 11명에게 진술문 50개에 대하여 유사성 평정 자료를 산출하도록 하였다. 집단 유사성 자료는 연구 참여자가 개별로 작성한 유사성 자료를 통합하였다. 개념도 작성은 집단 유사성 자료를 SPSS 24.0을 이용하여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하였다. 다차원 척도 분석 결과 ‘교수자 역량-학습자 변화’와 ‘학습 내용-학습과정’의 두 개의 차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덴드로그램을 고려하여 상위범주 3개와 하위범주 7개로 나누었다. 상위범주는 ‘학습목표’, ‘교수방법’, ‘학습자 중심’의 3개로 명명하였다. 상위범주‘학습 목표’는 ‘정의적 변화를 위한 수업’, ‘인지적 성취를 위한 수업’, ‘기본 내용에 충실한 수업’ 의 3개의 하위 범주를 포함하였다. 상위 범주‘교수방법’은 ‘적절한 교수 전략의 수업’과 ‘학습자를 고려한 수업’의 하위 범주를 포함하였다. 그리고 상위범주‘학습자 중심’은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 ‘학습 분위기가 좋은 수업’의 하위 범주를 포함하였다. 진술문 중 ‘컴퓨터 수업은 학습자들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를 가장 중요한 문항으로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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