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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철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교육녹색환경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6 - 34 (9page)
DOI
https://doi.org/10.7743/kisee.2018.17.3.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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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평균 22.4명(2016년 기준)으로 우선 OECD 평균인 21.3명에 비해 1명 정도가 더 많은 수준이다. 빠른 시기 안에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OECD평균 또는 상위수준인 최대 20명 수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20명 수준에 맞는 학급교실의 모듈을 설정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모듈결정에 주요 변인이 되는 교실에서의 각 지점의 통로폭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포천(1개교), 의정부(2개교), 양주(2개교) 등 경기북부에 도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최근에 지어진 초등학교 5개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별로 저, 중, 고학년 각 2학급씩 총 30개의 교실을 실측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의 크기를 결정짓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공간인 학생들의 책걸상으로 학년에 관계없이 책상은 650(W)?450(D), 걸상은 380(W)?400(D)의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책상간 거리는 앞뒤 거리는 45cm의 걸상 깊이(D)에 뒤 책상 경계와 5cm의 여유를 둔 50cm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의 크기는 650(W)?950(D)이 된다. 둘째, 대부분(77%)의 교실들이 일제식의 책상배치를 하고 있고, U자형이 13%, 모둠학습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학급이 7%로 조사되어 대부분의 학급이 평상시에는 일제식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실에서 학생들이 이동 가능한 통로폭은 조사한 학교들의 평균값에 의거하여 ① 칠판과 최전열 책상 간 최소폭은 2.08m ② 최후열 걸상에서 최소 통로폭 1.12m ③ 복도쪽 벽에서 책상(걸상)까지 최소폭 0.89m ④ 창가에서 책상 간 최소폭 0.74m ⑤ 책상 간 종통로 평균폭(A) 0.68m ⑥ 책상 간 종통로 평균폭(B) 0.7m로 조사되었다. 넷째, 교사 공간의 면적은 가로 2.1~2.25m ?세로 2.1m(전체 평균값)=4.41~4.73㎡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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