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복 (춘천교육대학교) 김성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85 - 19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스포츠강사가 인지하는 조직정체성과 조직동일시 및 인지된 위상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스포츠강사들 239명을 편의표집법으로 표집하였다. 그리고 자료는 컴퓨터에 개별 입력(coding)시키고, Window용 SPSS & AMOS 18.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학교 스포츠강사가 인지하는 조직정체성과 조직동일시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스포츠강사가 인지하는 조직정체성과 인지된 위상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스포츠강사가 인지하는 조직동일시와 인지된 위상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스포츠강사가 인지하는 조직정체성과 조직동일시 및 인지된 위상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직동일시는 조직정체성과 인지된 위상 사이에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