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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기향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3 - 58 (16page)
DOI
https://doi.org/10.46669/kss.2021.19.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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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아웃도어웨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를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텍스톰(Textom) 5.0을 사용하여 ‘아웃도어웨어’와 ‘아웃도어의류’를 키워드로 빅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두 개 키워드는 분석 시 하나의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자료의 수집 기간은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처음 발생한 2020년 1월을 기준으로 2015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를 코로나19 이전 기간으로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를 코로나19 이후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빈도 분석결과, 키워드인 아웃도어웨어와 브랜드, 상품, 기능성, 골프웨어, 소재의 5개 텍스트만 10위 안에 공통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텍스트들은 순위의 변동이 있거나 산린이, 밀레니얼 세대와 같은 새로운 텍스트들이 나타났다. TF-IDF를 확인한 결과는 빈도분석의 순위와 차이가 나타났다. 감성 분석결과, 코로나19 전후 모두 긍정의 비율이 부정의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이후 긍정의 비율이 더 상승하였다. CONCOR 분석결과, 코로나19 이전은 브랜드와 속성, 활용성과 아이템, 레저활동, 세탁 및 관리의 4개 그룹, 코로나19 이후는 브랜드와 활용성 및 새로운 소비자, 소재, 친환경, 아웃도어 관심 아이템의 4개 그룹으로 코로나19 전후 모두 4개의 군집으로 분리되었으나 그룹명과 포함된 텍스트 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가 아웃도어 업계의 방향성에 대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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