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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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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섭 (공주대학교) 최현미 (홍성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53 - 364 (18page)
DOI
10.15737/ssj.14.3.202008.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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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중학교 과학1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학과 핵심역량 요소의 반영 순위와 중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 요소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과서 집필진들이 5가지 과학과 핵심역량 요소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4종의 중학교 과학1 교과서를 대상으로 교과서 및 단원별로 분석하여 그 반영 순위를 알아보았으며, 중학교 1학년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과학과 핵심역량 요소에 대한 인식 수준을 조사하여 교육 우선순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중학교 과학1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학과 핵심역량은 평균 195개였으며, 가장 많은 것은 331개, 가장 적은 것은 113개로 교과서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었다. 단원별로는 6개의 단원에서 비교적 고르게 제시하고 있어 균형 있는 핵심역량 함양 교육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종 교과서 전체에 제시된 핵심역량 요소의 반영 순위는‘사고>의사>탐구>문제>참여’이었으며, 사고력(33.20%), 의사소통능력(24.23%), 탐구능력(23.97%) 등의 3요소의 반영 비율이 총 81.41%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과학과 핵심역량 요소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전체 평균이 3.14로 중간 정도의 인식 수준을 보였으며, 남녀학생 사이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교과서 반영순위와 교육 우선순위를 비교한 결과, 교과서 반영순위에서는 의사소통능력(24.23%)이 문제해결력(12.56%)보다 훨씬 더 높게 나타난 반면, 교육 우선순위에서는 문제해결력 함양 교육을 의사소통능력 함양 교육보다 더 우선적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인지적 영역을 중시한 이전 과학과 교육과정에 익숙한 교사 및 학생과 정의적 영역을 중시하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차이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 등과 같은 정의적 영역의 핵심역량 요소를 함양하는 교수 학습 활동을 중시하는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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