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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라경 (가톨릭대학교) 양소영 (서울교육대학교) 한선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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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 음악과 내용체계 구성을 위해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초등 음악과 교과역량과 성취기준이 발달장애학생의 음악적 교과역량을 함양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에 적절한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5 초등학교 음악과 교과용 도서에 집필진으로 참여한 현장 교사, 특수교육과, 음악교육 전공교수 총 20명을 대상으로 4개의 음악과 교과역량, 하위요소, 23개의 3-4학년군 성취기준과 24개의 5-6학년군 성취기준의 적합도와 중요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교과역량, 하위요소, 성취기준에 대한 적합도와 중요도에 대한 평균, 분산, 내용타당도 비율(CVR), 합의도와 수렴도를 계산하고, 서술형 응답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초등 3-4학년군 음악과 교과역량에서 1개, 조작적 정의, 하위요소에서 3개의 문항이 적합도와 중요도가 낮았다. 또한 3-4학년군 음악과 성취기준 23개 중 성취기준 13개, 5-6학년군 음악과 성취기준 24개 중 14개가 부적합으로 판명되었다. 이에 최종적으로 음악적 표현, 음악적 감성, 음악적 소통, 음악적 창의성이 교과역량으로 제안되었고, 3-4학년군에서는 17개, 5-6학년군에서는 14개의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의 기본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새롭게 고시될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방향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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