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춘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33 - 1,2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창의적역할에 미치는 영향과 임파워먼트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3개의 변인을 도출하고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된 설문지 215부 중 20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과 창의적역할에서 임파워먼트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창의적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창의적역할을 위한 연수,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임파워먼트와 셀프리더십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사의 셀프리더십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