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연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603 - 2,61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개발을 위한 자기이해와 사회적 역량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9년 12월 2일-13일 간 4년제 대학 재학생 406명을 대상으로 자기이해와 사회적 역량에 대한 중요도, 보유도 수준을 조사하였다. 대응표본 t검증으로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 Borich 계수의 상위 50% 상의 항목과 The Locus for Focus Model의 HH영역 상의 중복항목을 확인하여 교육요구의 최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모든 성별과 학년에서 자기이해와 사회적 역량의 모든 항목에 대한 중요도가 보유도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1, p<.001). 둘째, 모든 성별과 학년에서 ‘일/직업과 관련한 자신의 강점 파악하기, 긍정적인 대인관계기술 습득하기, 자신의 흥미 파악하기’의 순으로 우선 교육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더해 여학생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습득하기’를, 2학년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습득하기, 진로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신의 가치관 파악하기’를 추가하여 우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