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희정 (동국대학교) 김세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33 - 1,0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전문성, 핵심역량의 관계를 확인하고 놀이신념과 수업전문성의 관계에 있어 핵심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Y시에 소재한 유치원 10곳과 어린이집 15곳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15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통계와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산출하였으며,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신념, 수업전문성, 핵심역량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핵심역량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전문성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 중심 및 유아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 증진을 위해서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핵심역량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