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효정 (용인송담대학교) 이영주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07 - 916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9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 의사소통능력, 자아탄력성, 교육실습스트레스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의사소통능력, 자아탄력성, 교육실습 스트레스, 교육실습 만족도에 대한 내용 284부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AMOS 21.0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검토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소통능력은 교육실습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육실습 만족에는 직접,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아탄력성은 교육실습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육실습 만족에는 직접,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의사소통능력과 교육실습 만족의 관계와 자아탄력성과 교육실습 만족의 관계에서 교육실습 스트레스는 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의사소통기술과 자아탄력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실습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예비유아교사 지원 시스템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