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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05 - 113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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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한 토대 마련을 위해 인성의 하위요인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인성교육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실천 방안을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인성은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나, 일반적으로 사회성 및 도덕성과 관련된 인간의 품성으로 정의된다. 인성교육은 어느 시대나 교육의 큰 화두였으며, 현대에 와서는 인성을 측정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 측정도구의 하나인 한국교육개발원의 KEDI 인성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A고등학교 1학년 학생 62명이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인성 하위요인 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서로 유의하면서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인성 하위요인들이 서로 괴리되어 인성별로 다르게 길러질 수 없고, 교육에서 서로 상보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인성 하위요인들 중 특히 배려ㆍ소통과 사회적 책임이 다른 요인들과 상관관계가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는 두 가지 요인이 다른 요인들의 종합적 요인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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