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숙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21 - 13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은 인간의 덕목을 강조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5년 7월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면서 유치원과 초중등학교 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 논문은 창의적 인성교육을 위해 예술을 활용한 팀프로젝트 형식의 접근법에 대한 연구이다. 대부분 인성교육은 주로 경험과 실천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문화예술을 활용한 팀프로젝트 형식으로 접근한다. 필자 역시 예술을 통해서 창의적 인성교육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연구에서 주목하는 것은 예술을 활용함에 있어서 장르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고, 협업 작업을 원칙으로 한다. 그리고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하고, 결과에 대한 평가 보다는 과정에 대한 평가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예술은 인간의 감성과 감정을 다양한 갈등과 욕망, 꿈과 이상 등으로 조직하고, 그 속에서 인간 삶의 모든 현상들을 시각적, 청각적, 감각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창의적 인성은 예술 작품 속의 이야기를 습작에서부터 시작하여 재구성, 창작에 이르기까지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다. 특히 한 가지 예술장르를 다른 예술과 통합하여 팀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효율적인 접근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더욱이 인성교육이 정량적 결과물이 아니라 활동을 통해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과정 중에 드러나는 태도, 역할, 생각 등에 대한 정성적 평가인 만큼 팀프로젝트 수행과정 중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창의적 가치를 살펴보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에 예술이 과학과 기술 발전을 근거로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성적 지식을 활용하였다면, 지금 우리 시대에는 예술과 문화, 디지털 매체 발전을 근거로 창의적 인성과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예술작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현대 디지털 미디어와 매체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 수 있다. 지난 1년 동안 예술을 활용한 전공능력 향상 교육에서 자발적인 협업작업과 다양한 예술 장르를 활용한 결과 학생들의 참여와 창의적인 생각뿐 아니라 창의적인 인성에 대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막 연구의 실제와 사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예술작품을 활용한 창의적 인성과 상상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정량적인 사례 발표로 연결되지 못함을 미리 밝혀두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