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미 (오성중학교 전문상담교사) 김현정 (행복담은 심리상담센터장)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3 - 1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탄력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있는 A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2개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1∼2회 45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통제집단 사전·사후 비교법으로 연구설계를 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질적분석 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이 보이는 변화와 그들의 경험을 살펴보고자 소감문과 연구자의 관찰과 메모, 작품을 중심으로 질적분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에 영향을 주었고 하위 요인으로 긍정 사고, 문제해결, 친밀행동, 감정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은 스트레스가 풀려요, 마음이 편안해져요, 재미있고 즐거워요, 친구가 있어 든든해요, 목표가 생겼어요. 등 의미 있는 경험을 하였다. 따라서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탄력성 증진에 효과적임을 말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