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7 - 1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양교육 차원에서 볼 때 전문화된 지식을, 그것을 필요로 하는 대상의 수준을 고려하여 얼마만큼 간단하고 쉽게 전달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우리말 방송을 듣는 청취자의 교양 수준이 매우 넓게 분포되었다는 것을 파악하여 처음 접하는 사람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이미 아는 사람은 다시 한번 주목하여 자신의 지식을 견고하게 만들 수 있게 하고 제공되는 수준을 뛰어 넘는 교양을 갖춘 사람은 내용을 환기시켜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내용과 방식을 정치하게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말 해설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우리말 교양교육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의 방 향성을 다음의 네 가지 측면에서 이의 원리를 제안해 보고 이를 통한 발전 가능성을 모색 해 보았다. 1. 영위 층의 다양성과 프로그램의 활용 범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지역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3. 방송 시점에서 합의된 것들의 논리를 구체적이면서도 단순하게 구성하여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4. 무엇보다 설명의 목적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