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선영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복고디자인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으로 우리나라 식음료 시장에서도 복고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식음료 브랜드에 헤리티지 콘셉트를 적용해 다양한 식음료 헤리티지 브랜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현상은 소비자들에게 구매 욕구를 가속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패키지디자인 브랜드들이 선호되는 이유를 시각적 표현요소로 비교 분석하고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헤리티지 브랜드의 문헌 자료 및 선행 연구를 통해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를 고찰하여 헤리티지 콘셉트를 적용한 8개의 식음료제품의 사례를 추출하여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특성을 분석하고자 7가지 기준으로 시각적 표현요소를 나누어 분석하여 헤리티지의 디자인 특징이 어떻게 패키지디자인을 통하여 표현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로고와 색상은 크게 변화가 없었으며, 타이포그래피는 가독성을 중심으로 단순화시켜 주도적인 디자인 변화를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순한 레이아웃으로 특정한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 부분을 강조하여 헤리티지 콘셉트를 극대화한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이미지에 헤리티지 복고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가미하여 브랜드 전통성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새로운 패키지디자인의 특징을 두고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헤리티지 콘셉트를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