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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애 (경기대학교) 고수정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1 - 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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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가 느끼는 소비가치와 브랜드 이미지, 재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 각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외식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영실적 강화할 수 있는 전략과 외식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유용한 마케팅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근거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 소비자의 ‘소비가치’요인 중 ‘건강적 소비가치’, ‘사회적 소비가치’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소비가치’와 ‘상황적 소비가치’는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가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 소비자의 ‘소비가치’요인 중 ‘건강적 소비가치’, ‘사회적 소비가치’가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소비가치’와 ‘상황적 소비가치’는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 실증 분석한 외식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브랜드 이미지의 인과관계 분석은 향후 외식 소비자의 재구매를 높여 외식시장의 발전에 필요한 기초자료 활용의 여지를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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