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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정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최정준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15 - 349 (35page)
DOI
http://dx.doi.org/10.35559/TJOH.4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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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일본 명리학자 대표인 아베 타이잔(阿部泰山)의 12운성(運 星) 이론에 관한 연구로서 12운성 개념(槪念)과 활용(活用) 및 견해(見解)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2운성은 포태법(胞胎法) 혹은 절태법(絶胎法) 이라고불리면서, 특히 12운성의 12가지 과정은 인생(人生)의 생로병사(生老病死)나 물상(物象) 의 생성소멸(生成消滅)과 긴밀한 연관이 있고, 그 구체적 명칭 또한 시대에 따라 다르게나타난다. 구체적으로 역학의 발달사 관점에서 12운성은 한대(漢代) 괘기역학(卦氣易 學)의 12벽괘(?卦) 이론이 송대(宋代) 이후 명리서에 등장하면서 그 명칭과 개념이 명리학적으로 재정립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대표적 명리서인 『연해자평』에서는12운성을 시결(詩訣) 등으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명대(明代)의 『명리정종』이나 『삼명통회』 그리고 청대(淸代)의 『명리약언』, 『자평진전』, 『적천수천미』에서도 12운성은 줄곧 등장한다.다만 아베 타이잔은 천간(天干)의 오행(五行)이 12지지(地支)를 만나 순환하는데, 천간 그 자체의 왕쇠(旺衰)를 변별한 것이 12운성이라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12개의 이름은 차용해서 붙인 것에 불과하며, 본질적으로는 천간의 강약을 보기 위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지지는 음양이 일정한 상도(常道)로 순환하기 때문에 길흉(吉凶)은 천간의 동적(動的)인 것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이런 천간지지의 동정(動靜)의 차별성은 『자평진전』 〈논음양생사(論陰陽生死)〉의 12운성 개념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2운성의 명칭을 재정립한 것과 관련하여 두 가지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하나는 그가 명리학사적 관점에서 보면 『명리약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그가 실제 상담자의 위치에서 12운성의 명칭이 사람들의 심리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그 명칭을 개칭하였다는 점이다. 한편 『삼명통회』의 〈논오행왕상휴수사병기생십이궁(論五行旺相休囚死?寄生十二宮)〉에서 말한 12운성의 선악(善惡)을 세 종류로 분류한 사귀(四貴), 사평(四平), 사기(四忌)는 사주 천간의 왕쇠를 찾기 위한 것이며, 이에 12운성이 생왕(生旺)해서 반드시 길(吉)이고, 휴수사절(休囚死絶)해서 나쁜 것이 아니므로 12운성 이름에 메여서는 안 된다는 부분을 그대로 수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12운성의 네 가지 활용법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명리고전의 월지(月支) 중심 사고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각 명리고전에 내재되어 있는 12운성의 활용방법을 종합하고 통합하여 유기적으로 활용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현재 한국에서 광범위하게 활용 변통되고 있는 12운성은 아베 타이잔과 상호영향관계성도 적지 않다는 점이다. 그리고 토(土)의 동궁설(同宮說)과 관련해 볼 때, 아베 타이잔은 오행역(五行易) 및 육임신과(六壬神課)의 장생(長生)은 수토(水土)를 쓰는반면, 사람은 태양과 함께 운명을 논하니 명리에서는 ‘화토동궁설(火土同宮說)’을 쓴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명리학 고전을 통합적으로 받아들임과 동시에 자기 나름대로의 상담방편으로서의 개칭을 시도한 아베 타이잔의 명리이론에 관한 고찰은 일본명리를 살펴보기 위한 기초연구로서의 의미가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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