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7 - 151 (25page)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6.36.6.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교사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 공동체생활 능력이 어머니-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유치원아 어머니 23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문제에 따라 어머니의 교사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 공동체생활 능력 및 어머니-교사 간 협력 정도를 측정하고 다변량분석, F검증,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의사소통 태도, 공동체생활 능력은 어머니-교사 협력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교사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와 공동체생활 능력은 어머니-교사 협력 전체에 유의한 설명변인이었으며, 의사소통 태도 하위요인과 공동체생활 능력의 설명력은 어머니-교사 협력의 하위요인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최근 유아교육기관 구성원 간의 불신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교육기관의 건강성 회복을 위하여 부모-교사 간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한 시사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