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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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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이문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01 - 3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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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년도 국가수준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검사의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300개)의 4, 5, 6학년과 중학교(300개)의 1, 2, 3학년 학생 총 33,722명이였다. Wald-2 test를 이용한 차별기능문한 분석결과, 초등학생들의 경우 ‘정보의 조직 및 창출’, ‘정보의 활용 및 관리’, ‘정보의 소통’ 영역에서 차별기능문항이 다수 발견되었으나, ‘정보의 탐색’의 4문항은 성별에 따른 유·불리가 존재하지 않았고, 10번, 24번, 27번, 28번 문항은 초등학생 4, 5, 6학년에서 공통적으로 차별기능문항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중학생들의 경우 ‘문제의 인식’, ‘정보의 분석 및 평가’, ‘정보의 조직 및 창출’, ‘정보의 소통’ 영역에서 차별기능문항이 발견되었고, 초등학생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정보의 탐색’은 중학교 1학년의 8번 문항을 제외하고는 남·녀 학생에게 있어 특별히 유·불리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1번, 3번, 6번, 7번, 10번, 13번, 16번, 18번, 21번, 25번, 27번, 28번, 30번 문항은 중학생 1, 2, 3학년에서 공통적으로 차별기능문항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Wald-2 test를 통해 잠재적인 차별기능문항으로 선택된 가교 문항들을 대상으로 Wald-1 test와 IRT LR test를 사용하여 차별기능문항 여부를 재검증한 결과,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 평가 대상 전 문항이 차별기능문항으로 판별되었고, Wald-1 과 IRT LR test 두 방법에서 같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대부분의 문항에서 IRT LR의 값이 Wald-1 에서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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