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선 안혜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6 - 54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개정(2011년 고시) 초등학교 1, 2학년 주제중심 통합교과서에 기초한 통합학습에 있어서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의 활용의 교육적 성과를 밝혀보려는 것이다. 즉주제중심 통합수업을 미술교과 중심으로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성과가 무엇인가? 주제중심 통합수업에서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의 활용의 교육적 성과는 무엇이며, 그것이 학습주제 이해에 있어서 유용한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자는 2014년4~5월에 서울의 K초등학교 돌봄교실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통합수업을 실행하였다. 수업에서 도출된 학생작품을 분석하고, 설문지와 인터뷰 결과를분석한 결과, 거기서 얻은 교육적 성과는 ⑴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찰력 향상, ⑵ 학습 주제에대한 이해력 향상, ⑶ 표현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와 창의적인 표현 기법 향상, ⑷ 수업의 참여도와 집중력 향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진행하는 교사들과 애니메이션제작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현장 교사들은 주제 중심 통합교육에 한국단편애니메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찰력, 이해력, 창의적 표현력, 수업 참여도와 집중력을 향상하는 다양한 주제 중심 통합 교수학습안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애니메이션을 제작자들은 한국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학교 현장의 요구에 대해 새롭게인식함으로써 교육적 가치가 높은 양질의 애니메이션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