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갈선아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53 - 2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을 위한 공예활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로써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실험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 장애아동 어린이집 어머니 70명을 대상으로 한국형 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을 신청한 어머니 16명을 선정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8명씩 배치하였다. 이 연구는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을 위한 공예활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각 요인별 실험 전과 실험 후의 값을 비교하여 자아탄력성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Wilcoxon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공예활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회기별 집단구성원의 자아탄력성 변화과정에 대한 자료 분석으로 대인관계, 자기조절, 긍정성 등의 자아탄력성의 3가지 구성요소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예활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 향상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공예활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의 변화는 작품을 통해 정서를 표출하여 긍정적인 정서를 회복한 것으로써 이는 긍정적인 언어표현과 작품표현의 증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